삼광 삼광

Samkwang News Center

The company will provide you with the latest news from Samkwang.

Samkwang News
일과 가정을 모두 지키는 ‘근무 혁신 10대 제안’ Author사내기자 Date2021.06.18 Hit1307
Attached file img

“㈜삼광 근무 혁신 10대 제안”


㈜삼광은 현재 기업문화의 혁신과 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 법인 면담 결과에 따른 조직문화 개선’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임직원분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하여 직장 내 갈등을 해결하고 업무 생산성 향상을 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기업 문화에 함께 하기 위해 필요한 ‘근무 혁신 10대 제안’에 대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1. 주 52시간 지키기


주 5일 평균 2.3일 야근, 연평균 근로시간 2,412시간, OECD 회원국 평균보다 연 2개월을 더 일하는 대한민국이지만 노동생산성은 34개국 중 25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퇴근을 늦게 하는 것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음을 뜻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퇴근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합니다. 정시 퇴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관료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개선하여 사내눈치법을 없애고 근무 집중도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2.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


직장인 74%는 퇴근 후에도 업무 지시와 자료 요청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 중 60%가 이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퇴근 후 업무 연락을 자제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연락은 상대방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을 개선하고 근무 외 시간에 떠오른 지시 사항은 메일을 활용하는 방법을 실행해야 합니다.


3. 9~11시는 업무 집중


직장에서 보내는 하루 평균 11시간 중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시간은 절반을 약간 넘는 수준인 5시간 32분에 그치며, 해야 할 일을 마무리하지 못한 이유로 야근, 주말 근무가 이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업무 집중 시간을 정하고 실시하여 업무 집중도를 높여 업무 효율성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4. 똑똑한 회의


기본적으로 회의는 리더의 일방적인 주도가 아닌 토론으로 이루어져야 회의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회의를 위해 알람이나 모래시계를 활용하여 시간을 정해 회의를 진행하는 등 최대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끝내 회의 집중도를 높이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5. 명확한 업무지시


유능한 상사의 조건 중 하나는 부하직원에게 업무 지시를 할 때 구체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명확하게 업무를 지시하기 위해서는 내가 아는 것을 다른 사람도 안다는 생각을 버리고 지시 배경, 처리 방향, 보고 방법, 대상, 보고 기한 등 명확하게 제시하여 지시해야 합니다.


6. 명확한 업무분장


명확한 업무 분장이 이루어져야 부하 직원들은 혼란이 오지 않습니다. 명확하지 않은 업무 분장에 의해 오는 혼란은 업무의 완성도를 저하시키고 사명감 또한 상실하게 만듭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부서별/개인별 업무를 정하고 담당 업무 외 지시는 자제해야 합니다.


7. 똑똑한 보고


우리는 근무 중 형식적, 과도한 보고로 인해 비생산적으로 보내는 시간은 약 31%에 달한다고 합니다. 보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수직적 조직 구조에서 수평적 조직 구조로 분위기를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보고서의 형식보다 내용에 집중하는 등 꼭 필요한 사항만 대면 보고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8. 관리자부터 실천하자


일과 가정의 양립 제도를 확산시키기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41.5%가 ‘사업주의 인식개선’을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관리자의 리더십은 건강한 조직문화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만큼 조직 변화는 리더로부터의 롤모델링과 지속적인 의지가 필수적입니다.


9. 수평적 문화


수직적 조직 문화는 기업문화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의 대표적인 주요인으로 직원들의 소통에 악영향을 끼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조직문화 내 소통이 줄어들어 멈추게 되는 날은 곧 기업의 움직임 멈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수많은 기업들은 회사 내 직급 체계를 간소화하고, 호칭을 파괴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과감한 변화를 통해 수직적 문화를 개선시켜 나가야 합니다. 

 

10. 연차 사용 활성화


휴가는 업무 손실이 아닌,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재충전의 시간입니다. 연차 사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리자부터 휴가 사용을 솔선수범하여 자유롭게 쉴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업무 특성에 따라 시기별로 집중 휴가 사용을 독려하는 등 안식달과 안식년 제도를 구축하여 연차 사용 활성화를 시키는 것 또한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근무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들이 변화되어야 하는 일이기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에 기업은 단기간 내 직원들의 인지와 변화를 바라지 않고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꾸준한 노력들을 해야만 합니다.
또한 직원들은 조직 문화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들 모두 함께 노력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일과 가정을 모두 지켜 나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