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광 삼광

Samkwang News Center

The company will provide you with the latest news from Samkwang.

Samkwang News
뉴노멀 시대, 리더십에도 트렌드가 있다! Author사내기자 Date2021.09.07 Hit994
Attached file img

“뉴노멀 시대, 리더십 특징”


‘뉴노멀’이란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 또는 표준을 뜻하는 말로, 사회적으로 새로운 기준이나 표준이 보편화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로도 쓰이는 단어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뉴노멀 시대의 핵심 키워드가 ‘비대면’, ‘미니멀 라이프’, ‘위생’ 등 다양한 단어로 많이 변경되었으며 변화한 사회적 배경에 따라 리더십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뉴노멀 시대 트렌드에 맞는 리더십 특징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특징 “촉진제 역할을 하는 조력자가 된다”입니다.
과거 리더십이라 하면 대부분 ‘나만 믿고 따라와~’같은 제왕적 분위기에서 조직을 이끌었으며 일방적 통제 모델을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비대면 회의와 원격 근무가 일상이 된 뉴노멀 시대에 일방적인 지시는 팀원들의 집중력을 흐리게 하며 의욕을 감퇴시켜 자칫 조직의 생기를 잃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업무는 시간의 효율성과 개인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뉴노멀 시대의 리더들은 팀원의 장점과 특기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영감을 주는 촉진제 역할을 하고,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조력자가 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특징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비대면 이벤트를 진행하라!”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회식이나 연말 송년회 등 회사의 크고 작은 행사를 통해 소속감 및 팀워크를 다지기도 하며 사내 문화를 활성화 시키고 다음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동기부여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가족 모임조차 금지된 사회에서 현실적으로 회식을 진행 하기에는 쉽지가 않아졌으며 단조로워진 회사 생활에 답답한 마음을 호소하는 직원들이 많아지고 , 기업에 대한 애사심이 떨어지고 있는 직원들 또한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기업에서는 사내 문화를 개선시키고, 직원들에게 직접적인 복지를 통해 회사의 애사심을 일으키기 위해 회식 대신 저녁 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사내 배달비 지원 이벤트', 운동 및 자기계발을 하기 위해 학원에 다니기 힘든 상황에 센스만점 이벤트인 '온라인 클래스 제공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로 직원들의 동기부여와 사기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 특징 “성실함 보다 성과에 집중한다”입니다.
과거 업무 평가는 직원들이 어떻게 업무를 보는지, 얼마나 일을 했는지, 근태 관리는 잘하고 있는지 등의 감독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성과 중심’에 기 준을 두고 업무 평가를 해야 합니다.


‘성과 중심’의 업무 평가는 직원들에게 업무의 유연성과 자율성을 부여하지만, 평가와 책임도 분명하다는 것을 명확히 알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평가 방식을 수치화된 업무 기술서를 바탕으로 진행해야 하며 그렇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업무를 정확히 파악하고 명확하게 지시할 수 있는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네 번째 특징 "팀을 주도하는 사회자 역할을 하라"입니다.

유재석과 강호동처럼 팀원들을 재밌게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모든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업무에 참여하여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회의가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아닌 일방적인 한 사람의 발표나 보고 형태를 띠며 진행되는 곳이 많습니다.하지만 회의 자리에 업무에 관련된 모든 팀원들을 참여시키고, 발표자 외 다른 참가자들에게 의견을 묻거나 업무를 지원해 줄 담당자를 제안하는 등 서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며 올바른 업무 분장과 정확한 업무 지시가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리더가 만들어 나가야 하는 협업 회의 환경입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

뉴노멀 시대의 리더십이란 구성원들의 앞이 아닌, 옆자리에서 함께 나아가고 뒤에서 지원하며 공동체를 우선으로 여기는 역할을 요구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힘든 이 시기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 함께 걷지 않으면 우리는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여러분!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마시고 도전하는 뉴노멀 시대의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해 주시길 바라며,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 고용노동부 일생활균형 공식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