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광 삼광

Samkwang News Center

The company will provide you with the latest news from Samkwang.

Samkwang News
10월 9일은 한글날, 삼광 가족들의 ‘맞춤법 테스트’ 결과는? Author사내기자 Date2021.10.08 Hit888
Attached file img

“한글날, 삼광 가족들의 맞춤법 테스트!”


내일은 2021년 10월 9일(토) ‘한글날’입니다. 한글날은 우리나라의 언어인 훈민정음! 즉 오늘의 한글을 창제해서 세상에 펼친 것을 기념하고, 우리 글자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해 국경일로 지정된 날입니다.


그렇다면 ‘한글날’은 먼 옛날부터 ‘한글날’이라고 불렀을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한글날’의 시초는 바로 ’가갸날’입니다.
당시 우리나라는 1910년 체결된 한일 합병 병합 조약에 따라 통치권을 빼앗기고 일본의 탄압을 받고 있었으며, 일제강점기가 시작된 이후 일본이 조선교육령을 공포해 조선인 학교의 교육 연한을 단축하고, 우리말의 모국어 지위를 박탈하는 등 대다수의 수업들을 일본어로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세종대왕과 국어학자들은 모국어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을 느끼고 1921년 12월 3일 조선어연구회를 발족하였습니다.
조선어연구회의 오랜 노력 끝에 1926년 9월 29일, “이달에 훈민정음이 이루어지다”라는 말과 함께 ‘가갸날’이 정해졌고, 당시에는 아직 한글이라는 말이 보편화되지 않았기에 한글을 가장 처음 배울 때 “가갸거겨..”라고 하는 행동을 유래로 옛적에는 ‘한글날’이 ‘가갸날’이라고 불리었으며, 시간이 흐르며 양력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9월 29일 이었던 ‘가갸날’이 10월 9일 ‘한글날’로 변경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으뜸가는 글’, ‘하나밖에 없는 글’이라는 뜻을 가진 한글에 외래어들이 합쳐지는 등 여러 세대들을 거쳐 다양한 은어들이 생겼으며, 많은 이들이 맞춤법을 헷갈려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삼광 가족들은 얼마나 한글에 대해서 알고 있었을까요?


한글날 맞춤법 시험 해보기
(아래를 클릭하세요!)
 


<삼광 가족들의 테스트 결과>





한글날과 연휴를 맞이하며 1분 내외 소요시간이 걸리는 간단한 맞춤법 테스트를 진행한 삼광 가족들은 다양한 점수를 받았으며, “사실 요즘에는 사람들이 한글날의 의미를 기억하기보다는 빨간 날, 혹은 대체 공휴일 이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글날을 맞이하며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 보면서 생각보다 어려운 문제들이 많다는 것을 느끼고, 평상시 카톡을 할 때 맞춤법에 대해서 한 번 더 신경써서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라는 소감과 “맞춤법 테스트는 초등학교 시절 이후로 처음 해보는 것 같은데 생각보다 고민이 많이 되길래 맞춤법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라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 이제 다시 10월의 마지막 연휴인 한글날 연휴가 시작됩니다.
2021년의 마지막 연휴를 보내며 모두 방역 및 거리 두기를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길 바라며, 휴게소 및 공용 시설 이용 시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등 코로나19 개인 방역 수칙을 잘 지켜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