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광 삼광

Samkwang News Center

The company will provide you with the latest news from Samkwang.

Samkwang News
[삼광칼럼]: 매일 퇴근 후 아내와 포옹했더니 생긴 놀라운 일 Author사내기자 Date2021.11.15 Hit746
Attached file img

               
“전 법을 어기는 사람이 아니에요!”라고 했지만 과속 딱지가 끊기면 “그 정도는 누구나 하잖아요?”라며 자기 자신을 먼저 속이고, ‘나 정도면 일도 잘하고 꼰대도 아니지’라며 자신의 업무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을 알면서도 “난 건강하고 운동도 많이 하니까 괜찮아!”라며 하루에 한 갑씩 담배를 피우는 행동 및 심리는 ‘자기 기만’이라는 인간의 본능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즉 ‘자기 기만’이라는 본능은 사실과 다르거나 진실이 아닌 것을 합리화하면서 사실로서 받아들이고 정당화하는 현상을 일컫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칼럼의 예시들은 ‘자기 기만’을 잘못 사용하여 우리에게 독이 되는 예시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자기 기만’을 우리에게 독이 아닌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자기 기만’을 유리하게 작용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 ‘행동으로 생각을 속이자’입니다.
집으로 귀가해 배우자를 포옹하면 우리는 포옹이라는 몸으로 ’반응’하는 행동을 통해 뇌에서 ‘보고 싶었어’라는 의식적인 ‘믿음’을 끌어내고, 자신감 있어 보이기 위해 어깨를 활짝 펴고 당당히 걷는다면 우리의 뇌에서는 ‘난 자신감 있어!’라는 사실을 믿으려고 합니다.
또 2분 동안 두 팔을 하늘로 뻗고 있으면 뇌에서는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며 실제로 힘이 더 세진 것처럼 느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즉, 운동을 하기 때문에 담배를 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자기 기만’은자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자기 기만’이지만, 자신감 있어 보이는 행동을 통해 스스로 자신감이 충만한 사람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자기 기만’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행동으로 생각을 속이는 방식은 무엇인가 새롭게 도전할 때 유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직장 생활 속에서 무엇인가 도전하는 것이 두려울 때, 행동으로 먼저 실행한다면 ‘난 할 수 있어’라는 사실을 믿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긍정의 플라세보 주문을 외우자'입니다.
플라세보 효과는 생물학적인 효과가 없는 플라세보 약이 진짜 약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을 말하며, 긍정의 플라세보 주문은 행동과 동시에 ‘자기 기만’본능을 최대한 활용해 믿음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즉, 직장 생활 속 성과가 나지 않아 지쳐 스스로에게 ‘너무 지쳤어. 내 인생은 망했어.’라는 말을 끊임없이 한다면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플라세보 약을 먹고 있는 것이며, ‘나는 잘할 수 있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거야!’와 같은 말을 끊임없이 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플라세보 약을 먹고 있는 것입니다. 
이 플라세보 주문은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지만 반복 할 수록 스스로에게 확신이 들고 자신에게 한 거짓말의 힘이 더욱 강해져 거짓이 진실로 변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세 번째, ‘맞아요! 그리고요..’라고 말하기입니다.
‘자기 기만’의 본능은 우리가 특정한 ‘진실’에 빠지게 만들어 자신이 어떤 분야의 전문가라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즉, 자신의 업무 능력을 과대평가하게 됨을 뜻하며, 특히 이러한 ‘자기 기만’은 리더들이 범하기 쉬운 오류로 그러한 리더들은 ‘맞아요, 그리고..’보다는 ‘맞아요, 그렇지만..’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게 만듭니다.
‘맞아요, 그렇지만..’이라는 말은 ‘그렇지만’ 앞에 오는 모든 말들을 무효로 만들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무시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지만, ‘맞아요, 그리고..’라는 말은 다른 사람의 전문성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인지하는 것이므로 ‘자기 기만’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기만’을 부정적으로 사용하지만, 칼럼의 방법들처럼 ‘자기 기만’은 긍정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 사람의 원시적 본능인 ‘자기 기만’을 역이용하여 직장, 인간관계, 인생에서 더 주도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들 또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부정적 ‘자기 기만’보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긍정적인 ‘자기 기만’을 통해 스스로 더욱 발전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길 바랍니다!
때로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속이는 것이 Happy Ending을 가지고 올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책식주의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625952&memberNo=30910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