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광 삼광

Samkwang News Center

The company will provide you with the latest news from Samkwang.

Samkwang News
[삼광칼럼]요즘 20대가 롤렉스,에르메스 사는 신박한 방법 Author사내기자 Date2021.12.13 Hit691
Attached file img


최근에는 젊은 세대들이 쉽게 명품을 사고, 값비싼 물건들을 사는 모습을 보며 ‘어디서 돈을 벌어서 저렇게 사지?’, ‘돈 벌기 참~쉽다’와 같은 말들을 하곤 합니다.
그만큼 현 사회는 직장을 통해서만 돈을 버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방법들로 돈을 버는 시대가 왔으며, MZ 세대들이 시도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경제 흐름의 주축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MZ 세대들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기에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걸까요?


MZ 세대들의 첫 번째 특징은 바로 팬덤 문화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과거 폐쇄적이었던 팬카페 문화보다 정보 공유가 빠르고 컨텐츠가 다양한 SNS를 선호하며, 팬덤의 대상이 연예인, 유명 인사에서 그치지 않고 각 기업들의 부캐와 같은 가상 인물, 캐릭터 등에 대한 팬덤을 생성시키며 대상이 누구든 기꺼이 마음을 열고 열광합니다.
이렇듯 ‘선한 팬덤’이 바로 요즘 세대의 문화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선한 팬덤’이 ‘선호’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면, 최근에는 ‘선한 영향력’으로 형성이 됩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친 사람들의 가치관이 자신의 가치관과 맞으면 아무리 먼 거리여도 가게를 찾아가 자발적 홍보를 해주는 것처럼 MZ 세대들은 자신의 가치관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컨텐츠를 즐기는 것 자체가 자기표현의 수단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직장만 꾸준히 다니면 어느 정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근로소득만으로는 계층의 사다리를 올라갈 수 없기 때문에 MZ 세대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본 2~3개의 돈 벌이 수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MZ 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쇼핑앱이 아닌 ‘금융 앱’이라는 결과가 있듯 최근에는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재테크’라고 하면 ‘우리도 예전부터 재테크 했는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Z세대들은 예금, 적금과 같은 전통적인 수단이 아닌 각종 플랫폼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투자를 하여 재테크 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예로 희소성이 높은 명품 제품을 구매하여 되파는 ‘리셀테크’가 있습니다. 즉, 20만 원을 주고 산 신발을 400만 원으로 되파는 것입니다.
또한 개인이 투자하기 힘든 규모의 아이템을 조각내어 원하는 만큼 투자하는 ‘조각 투자’가 있으며, 이 외에도 메타버스, NFT 등 기상천외한 투자 수단들에 손길을 뻗고 있습니다.
MZ 세대가 이렇게 새로운 투자처에 우호적인 이유는 공격적인 투자 성향과 더불어 이색적인 투자가 주는 오락적인 요소 때문이며, 투자 시장의 콘 손 자리를 꿰찰 MZ 세대의 이색적 투자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해질 전망으로 경제와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확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세 번째, 짧아서 확실한 행복 ‘숏확행’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연령이 낮을수록 선호하는 컨텐츠의 길이가 짧아지고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TV 앞에서 기승전결의 흐름을 타며 몰입하던 시절은 지나가고, 이제는 짧게는 몇 초, 길게는 10여 분 정도의 짧고 강력하며 즐거움을 주는 숏폼 형태의 컨텐츠들이 급부상하여 방송사에서도 공식적인 방송 외에도 컨텐츠의 분량을 확 줄인 영상을 재편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MZ 세대가 숏폼 플랫폼 안에서 소비자가 아닌 능동적 생산자가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의 달고나 게임을 실제 자신들만의 2차 컨텐츠로 활용하여 그들만의 놀이로 만들고 유행시켜 국내를 떠나 해외까지도 한국 문화를 알리고 더 나아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현재 사회는 과거 안정적인 투자 방식들과 달리 오락적 요소가 들어간 다소 공격적인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만큼 다양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시시때때로 투자 유행 또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회 속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이들의 투자 방식을 무작정 따라가기보다는 이들의 문화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들도 그들의 문화에 스며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시고,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MZ 세대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함께 하려는 사람에 대해 대상, 나이와 상관없이 두 팔 벌려 환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897042&memberNo=30910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