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삼광 사이트맵찾아오시는길삼광중문사이트삼광영문사이트삼광일문사이트
HOME 홍보센터삼광뉴스
서로를 알아가는 방법 “DICS 성격유형검사”
작성자 : 사내기자

Date : 2021-07-29 17:28:01|Hit : 180



“DICS 성격유형검사”


금일은 직장 동료 혹은 나의 주변 사람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지난 6월에 진행한 MBTI 유형검사에 이어 DISC 성격유형검사를 준비하였습니다.


DISC 성격유형검사는 콜럼비아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인 ‘윌리엄 몰튼 마스턴’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된 성격유형검사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태어나서부터 성장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나름대로 독특한 동기 요인에 의해 일정한 방식의 행동을 취하고, 하나의 경향성을 이루게 되어 자신이 아주 편안한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어떠한 행동을 취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바로 행동 패턴 또는 행동 스타일이라고 불리우며, DISC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4가지 유형의 행동 패턴을 나누고 분석하여 각 유형별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DISC 성격유형 검사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ISC 성격유형검사로 나눈 4가지 유형은 주도형(Dominan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으로 나뉘어지며, DISC 성격유형검사 시 나온 결과에 따라 각 유형의 특징과 소통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도자형 (Dominant)
 


첫 번째, 주도자형(Dominant) 입니다.
이 유형은 성과에 욕구가 강한 사람들로 자아가 강한 사람들입니다.
또한 성과에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그만큼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리고 결과를 빠르게 얻으며, 지도력을 발휘하여 어려운 문제도 잘 처리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또한 도전을 잘 받아들이고 목표를 이룰 때까지 끝까지 이끌어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도자형의 사람들은 통제권을 상실하거나 지루해지는 것을 싫어하고, 자기 기준에 맞지 않으면 자기중심적으로 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도자형의 사람들에게는 우회적인 대답보다는 직접적인 대답을 해주고, 간단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가지고 소통을 하며, 결과나 목표를 미리 알려주어 일의 능률을 더욱 높이는 것이 주도자형들과의 소통에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2. 사교형 (Influence)
 


두 번째, 사교형(Influence)의 사람들은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구가 강한 타입으로 감수성이 강하고, 거절되거나 소외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사교형은 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하는 사람들로 호의적인 인상과 좋은 말 솜씨를 가지고 사람들을 즐겁게 하여 다른 사람들의 동기 유발을 시키며, 그룹 활동을 좋아하고 낙관적인 사람입니다.

하지만 사교적인 관계에서 배척당하거나 자기 가치를 상실할 까봐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고, 말이 없는 편이며 과묵하고 반응이 없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꺼려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교형의 사람들과 보다 쉽게 소통하기 위해서는 호의적이고 우호적인 환경에서 사교적인 활동을 통해 참여적인 관계를 제공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제공하여 소통해야 합니다.


3. 안정형 (Steadiness)
 


세 번째, 안정형(Steadiness) 입니다.
안정형 유형은 안정된 상황에 대한 욕구가 강한 타입으로 인내심이 강하지만 급격한 변화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일관성 있고 팀 지향적이며, 배려를 잘하는 사람들로 말을 하는 것보다 들어주는 것을 더 잘하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자신과 유사한 능력과 성실함을 보이는 사람과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사교형보다는 사람에 대해 조심스러운 경향이 있어 지인들 중심으로 좁고 깊은 인간관계를 맺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형은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을 두려워하고, 공격적인 상호작용을 피하거나 거절하기 때문에 안정형 사람들과 소통을 위해서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며, 명확하게 목표, 역할, 절차, 전체 계획을 알리고, “How”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답을 해주어 갈등을 두려워하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 소통해야 합니다.


4. 신중형 (Compliant)
 


마지막 네 번째, 신중형 (Compliant) 입니다.
신중형은 정밀성과 정확함에 대한 욕구가 강한 타입으로 어떤 일이든 기준이 높은 편이며, 일에 대해 비판받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또한 규칙과 규범을 준수하는 것을 중요시 여기며, 세심하고 정확성을 추구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실수를 하지 않도록 늘 주의하는 사람으로 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 안에서 신중하게 일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신중형은 조직적이지 않는 추론을 싫어하며, 부주의하거나 게으른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어떤 일에 있어서 준비 자세가 철저하여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는데 힘듦을 느끼기도 하며,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러한 신중형과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연계성을 정확히 설명하며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으로 내용 제시를 해야 합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들도 위의 DISC 검사를 통해 내가 속한 환경에서 형성된 나의 성격행동유형이 D, I, S, C 중에서 어느 쪽에 가까운지 알아 보셨나요?


사람들은 다양한 요인들 속에서 자라오면서 자신에게 익숙한 성격과 행동 유형 패턴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형성된 각각의 다른 성격과 행동 유형은 직장 생활 및 대인 관계 속에서 모두 만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는 공동체 생활 속에서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해 일상에서 ‘나’의 성격행동유형을 이해하고, 함께 일하는 ‘동료’의 유형을 이해하며 구성원 간의 이해를 돕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개인부터 조직까지 다양한 역량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들도 지난 MBTI 검사에 이어서 금일 진행한 DISC 성격행동유형 검사를 통해 동료 혹은 가족들과의 상호 간 이해도를 높이고 협동하여 앞으로 더욱 지혜롭게 대인관계를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