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광 삼광

Samkwang News Center

The company will provide you with the latest news from Samkwang.

Samkwang News
여름철 건강한 여름 나기 “폭염 대비 건강관리 수칙 및 재밌는 에어컨의 유래” Author사내기자 Date2021.07.23 Hit1072
Attached file img

“폭염 대비 건강관리와 에어컨의 유래”


오늘도 대부분의 지역에 폭염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대프리카’라고 불리는 대구는 금일 기준 낮 최고 기온 평균 35도 안팎으로 치솟을 예정으로 가마솥 더위가 이어질 전망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더운 여름 우리에게 에어컨이 없었으면 어땠을까요?과연 누가 에어컨을 개발하였을까요?
 


인류를 더위로부터 구해낸 사람! 에어컨을 개발한 사람은 바로 ‘윌리스 캐리어’라는 사람입니다.
캐리어는 1876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사람으로 코넬대에서 기계공학과를 전공하였다고 합니다.
졸업 후 인쇄소를 경영하던 캐리어는 잉크 노즐이 정렬되는데 폭염의 습기가 영향을 미쳐 인쇄가 깨끗하게 되지 않는 걸 보고 고민하던 도중 1902년 어느 날, 안개 낀 피츠버그 기차 승강장에서 공기 중의 습기를 조절하는 장치를 보고 영감을 받았고 그 이후 습도,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개발된 에어컨은 초기에는 기계를 냉각시키는 용도로만 사용하였지만 캐리어는 사람이 느끼는 더위 또한 없앨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며 극장, 백화점, 호텔, 병원 등 에어컨을 설치하였고, 백악관 까지 에어컨을 설치할 만큼 본격적인 에어컨의 시대가 열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에어컨이 국내에 도입된 것은 언제부터 일까요?
에어컨이 국내에 도입된 때는 1955년 미국의 건설업자 윌리엄 레벳이 주택에 에어컨을 기본 사양으로 넣으며 급속히 상용화되어 1960년대 범양상선이 일본의 에어컨을 수입하면서 국내에서도 에어컨 도입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곳곳에 폭염 주의보가 내려지고 있는 한여름, 에어컨이 없는 만원 버스에서 서서 간다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상상만으로 숨이 턱 막히는 기분이 드는 것 같습니다. 
현재 에어컨은 여름철 없으면 안 되는 아이템으로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이어지는 찜통더위에 많은 사람들이 열사병을 앓거나 사망하는 사례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에 삼광 가족 여러분들에게도 "폭염 대비 건강 관리 수칙"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시원한 물 자주 마시기”입니다.
실제 우리의 몸은 70~90%가 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성인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은 1.5L~2L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소 우리는 목이 마르다고 느끼지 않는 이상 물을 자주 섭취하지 않습니다.
물은 특히 무더운 여름철 챙겨야 하는 필수 요소로 흘린 땀에 의한 수분 보충을 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광 가족 여러분들도 텀블러를 챙겨 근무시간 내 틈틈이 스스로 물을 챙겨 마셔 폭염으로 인한 질병에 대해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자주 휴식하기”입니다.
특히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대인 12시에서 2시 사이에는 가능한 시원한 곳에서 근무 하는 것을 지향하고,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건강 상태를 살피며 활동 강도를 조절하여 근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폭염특보 발령 시 1시간 주기로 10분~15분씩 휴식을 취하며 근무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세 번째, “시원하게 지내기”입니다.
작업 시 더워지는 날씨로 인해 올라가는 체감온도를 대비하여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고 근무하며, 작업 환경 주변에는 햇볕을 차단할 수 있는 그늘막을 설치하여 휴식 시간 시 체감온도를 내려주어 더위를 피해야 합니다.


네 번째, “매일 기온 확인하기”입니다.
매일 아침 출근 전 금일의 기온과 특보 현황을 확인하여 근무 시 착용할 옷을 고르고, 폭염 시에는 야외 근무를 자제하는 등 근무 스케줄을 조정하여 자신의 컨디션을 조절해야 합니다.


4가지 폭염 대비 건강 관리 수칙에 대해 삼광 직원분들께서는 유의하시어 근무해 주시길 바라며, 고열, 두통, 호흡곤란, 근육경련 등 온열질환 상황 발생 시 의식의 유무를 확인하고, 의식이 있다면 시원한 장소로 옮긴 후 옷을 헐렁하게 하고, 수분을 섭취 시켜 비상 대응 매뉴얼에 준수하여 이행해주시길 바랍니다.


더운 오후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들 모두 코로나19와 폭염에 의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폭염 대비 건강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길 바라며, 모두들 꾸준히 건강 관리에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삼광은 앞으로도 직원들의 여름철 건강관리에 신경 쓰며, 복지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