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광 삼광

Samkwang News Center

The company will provide you with the latest news from Samkwang.

Samkwang News
[삼광칼럼] : MZ세대 속 Z세대 탐구하기 Author사내기자(박송희) Date2022.05.09 Hit335

“Z세대 탐구하기”


X세대, Y세대, MZ세대 등 다양한 세대들이 존재하는 요즘, MZ세대는 늘 사회적 키워드 트렌드 키워드 순위에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금일은 M세대(1984년~1996년생)와 Z세대(1997년~2010년생)를 합친 MZ세대 속, Z세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Z세대는 Y세대(1980년 중반~1990년 중반 출생자)의 뒤를 잇는 세대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뜻합니다. 또한 이들은 첨단 기술과 많은 정보를 보유한 행동 약식 사고 세대로 디지털 21세기 세대라고도 불립니다.


그렇다면 Z세대의 특징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Z세대, 모든 분야에서 기성세대보다 열려 있지는 않다.” 


Z세대는 결혼과 출산은 개인의 선택 영역이라는 인식이 좀 더 강합니다.

“결혼은 꼭 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54.3%)과 아이를 꼭 낳을 필요는 없다(59.2%)는 의견이 절반 이상이 될 정도입니다.

하지만 모든 방면에서 Z세대가 더 자유로운 편은 아닙니다. “대학 진학을 꼭 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에는 오히려 M세대보다 Z세대의 수치가 약 7% 더 낮게 나왔습니다. 즉, 기성 세대인 M세대보다 Z세대가 대학을 꼭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뜻입니다.

이렇듯 실제로 Z세대는 내 마음이 가는 것에 돈을 쓰는 데는 상대적으로 주저하지 않는 편이지만(56.5%), 주변의 시선보다 내 행복이 중요하다는 인식과 자기만족을 위해 살겠다는 의견은 M세대 대비 적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재테크 경험 77.2%, 어떤 재테크를 하고 있나요?”

  

Z세대의 가장 큰 관심사는 앞으로의 진로/직업(71.7%), 여가활동(65.8%), 외모 관리(58.5%) 등이 있습니다.

최근 초등학생들에게 생일 선물로 주식을 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남녀노소, 연령 가릴 것 없이 재테크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에 실제로 Z세대에게 “어떤 재테크를 해보셨나요?”와 같은 질문에 Z세대 10명 중 8명 정도는 재테크 경험이 있으며, 예적금, 앱테크, 주식, 중고품 판매, 리셀 테크 등을 가장 많이 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를 구체적으로 물었을 시, “경제적 자유를 얻어 직장 스트레스를 벗어나고 싶어서”, “요즘 다들 주식과 비트코인을 하고 노동 소득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평생 일해도 집 하나 마련하기 힘들어서”와 같은 답변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직장 하나만으로 생계를 유지하던 기성세대와 달리 Z세대는 다양한 재테크를 통해 자산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세 번째, “Z세대가 선호하는 패션 브랜드는?”

패션 및 스마트폰 분야에서 Z세대는 기성세대와 어떻게 다를까요?

Z세대에게 금액 제한이 없을 경우 어떤 브랜드의 옷을 구입하고 싶은지 질문하였을 때, 톰브라운, 메종키츠네와 같은 캐주얼 명품 브랜드부터 구찌, 샤넬 등 전통적인 명품 브랜드까지 고가의 브랜드가 언급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명품 브랜드들은 Z세대를 사로잡아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Z세대는 기성세대보다 명품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일찍 갖기 시작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세대 차이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많은 화제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도 세대 갈등 솔루션 TV 프로그램이 다수 생겨날 만큼 서로의 세대를 이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들도 Z세대의 특성들 중에서 공감 되는 부분도 있을 것이며, 공감되지 않는 부분 또한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변화하는 사회 속, 함께 변화하고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야 합니다.

새로운 세대인들은 기성세대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하며, 기성세대들은 색안경을 끼지 않고 새로운 세대들의 특징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기성세대와 새로운 세대 모두 장/단점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삼광 가족 여러분 모두 좀 더 서로를 위하고 화합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