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광 삼광

Samkwang News Center

The company will provide you with the latest news from Samkwang.

Samkwang News
[삼광칼럼] :: 나이들수록 일이 술술 풀리는 사람 유형 Author사내기자(박송희) Date2022.12.26 Hit338


따분한 일, 불안정한 미래, 실타래처럼 꼬이기만 하는 인간관계 인간이 겪는 고통은 끝이 없으며, 비슷하게 고통스러운 인생을 살면서도 활기찬 사람이 있는 반면 무기력한 사람이 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답이 없는 것 같아 막막할 때 우리는 어떻게 삶을 헤쳐나갈 수 있을까요?


첫 번째, 인간은 4가지 유형(증오하는 자, 거부하는 자, 비극적인 자, 초인)으로 심리 유형이 나누어집니다.  

우리는 현실을 바꿀 수 없다면 초인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초인은 현실을 증오하거나 부정하지 않습니다. ‘이 또한 하나의 과정이겠지’라는 생각으로 현실을 받아들이고 그것에 안주하지 않고 새롭게 해석하고자 노력합니다.

초인이 되기 위해 우리는 몇 번이고 스스로에게 ‘내가 꼭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일까?’, ‘진심으로 살고 싶은 삶은 어떤 삶일까?’에 대해 묻고 대답해 봐야 합니다.


두 번째, 머릿속이 복잡할 땐 ‘허일이정’을 해라

허일이정이란 마음이 텅 비우고, 하나로 모아 고요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허’는 마음을 비우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짜증나는 상사의 잔소리도 듣자마다 부정하기보다는 받아들일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일’은 마음을 그 순간에 온전히 기울이는 것입니다. 

즉, 일할 때는 일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개인적인 일은 퇴근 후에 고민하는 것입니다. 눈앞의 일 하나에만 마음을 기울여야만 감정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나 주어진 일을 제대로 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마음을 ‘허’와 ‘일’로 이끌면 마음이 고요한 상태인 ‘정’이 될 것입니다. 


걱정과 불안으로 지칠 대로 지쳐 있는 삼광 가족들이 있다면 금일 칼럼으로 마음에 큰 용기를 생기길 바랍니다!